The Beautiful Life

발바닥 통증의 원인 부위별로 정리 본문

카테고리 없음

발바닥 통증의 원인 부위별로 정리

아리야리 2020. 11. 12. 13:57

우리 일상생활에서 걷는 것은 아주 필수적인데요, 발바닥 통증이 심한 경우 걷는 것조차 힘든 사람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발바닥 통증은 부위별로 증상과 원인이 다르기 때문에 부위별로 다른 치료 방법이 있습니다. 오늘은 발바닥 통증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발바닥 통증의 원인

사람에 따라 발바닥 앞쪽, 가운데 또는 뒤꿈치가 아프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발바닥 앞쪽 통증이 아픈 경우는 지간신경종, 발바닥 가운데는 평발, 가운데부터 뒤꿈치는 족저근막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발바닥 부위별 통증 원인에 대해 아래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발바닥 앞쪽 통증

 

먼저, 발바닥 통증부위가 앞쪽이라면 지간신경종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3~4번째 발가락으로 가는 신경에 염증이 생긴 것으로 증상은 걸을 때 발바닥 앞 부분과 함께 발가락 사이까지 찌릿하고 거리며 타는 듯한 고통이 느껴집니다.

 

지간신경종이란 발가락에 과도한 압력을 가했을 때 나타나는 질환이며 발가락 사이를 지나는 신경이 붓는게 특징입니다. 심할 경우에는 지간신경을 제거하는 수술을 통해서 치료를 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보편적으로는 자연적으로 치유가 된다고 합니다.

 

 

두번째로, 발바닥 앞쪽 2~4번째 발가락 끝 부분과 엄지가 아픈 경우에는 무지외반증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엄지가 휘면서 뿌리가 돌출되는 형태로 나타나게 되는 것입니다. 이를 예방위해서는 굽이 높은 신발과 발볼이 좁은 신발의 착용을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무지외반증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교정기를 활용하거나 내 발보다 큰 신발을 신어 주는 게 좋습니다.

 

 

 

발바닥 가운데 통증

다음으로 발바닥 통증부위는 바로 평발 입니다. 평발은 발바닥 안쪽에 아치가 없이 평평한 것입니다. 발바닥에 아치가 없으면 지면으로부터의 충격을 제대로 흡수하지 못해서 충격흡수를 제대로 하지 못해서 발바닥이 쉽게 피로해지면서 통증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이렇게 평발이 발생하는 원인은 선천적으로 평발을 가지고 태어나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요. 유전적인 원인 때문에 가지고 태어나는 건 어쩔 수 없지만 후천적으로 걸음 걷는 습관 등 다양한 원인으로 평발로 발전할 수 있다고 합니다.

 

평발이라면 쿠션이 좋은 신발을 착용하고 자주 발의 피로를 풀어주어야 합니다.  족욕을 해주거나 발을 높이 두고 자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평소에 발에 꽉 끼는 신발을 신지 않고, 넉넉한 신발을 신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올바른 걸음걸이를 유지하는게 좋습니다.

 

 

발바닥 통증 뒤꿈치 

가운데에서 뒤꿈치가 아픈 경우에는 족저근막염일 수 있습니다. 족저근막염은 발바닥에는 있는 족저근막이라는 근육막에 염증이 생기는 것인데요, 특히 발뒤꿈치에 심한 통증이 느껴진다고 합니다.

 

족저근막염은 발바닥을 무리하게 많이 사용하는 경우에 발생한다고 합니다. 또한, 비만인 경우나 딱딱한 장소에서 오래 활동을 하거나 하이힐을 신거나 장시간서 있을 경우 더욱더 발생하기 쉽다고 합니다.

 

족저근막염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자연치유와 수술 방법이 있는데요. 대부분 자연적으로 치료가 되기 때문에 충분한 휴식이 매우 중요합니다. 초기에는 약물이나 운동, 주사 등으로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발바닥 통증부위를 내용을 정리해 봤는데요. 발은 제2의 심장으로 불릴 정도로 인체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부분인만큼 발바닥 통증 부위별 명확한 증상을 파악해서 자신이 발바닥이 왜 아픈지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발바닥 통증이 느껴진다면 무리하지 말고 충분한 휴식이 중요하고 내 몸에 맞는 신발을 신는 것이 좋습니다.

 

 

 

Comments